●문화송나라의 문화는 흔히 서양의 르네상스 문화와 비교되기도 하는데, 복고적(復古的)인 성격이 송대문화의 한 특징을 이루는 까닭이다. 예를 들어 문학, 특히 산문(散文)에 있어서 송나라는 하나의 뚜렷한 시대적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당나라 말기부터 한나라의 고문(古文)으로 돌아가자는 이른
고려는 송나라와 협력관계를 맺으면서 북방민족을 견제했다. 이처럼 한국과 중국은 삼국시대 이전부터 밀접한 우호 관계를 맺으며 서로의 문물을 교환했고 양국은 그 관계가 매우 깊다. 하지만 오늘날 다루는 한중경제관계는 보통 1992년 한중 수교를 기점으로 한다. 중국이 사회주의 체제 선포를 하고
역사적인 관점에서 국악을 분류한다면 아악·당악·향악으로 가르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하겠다. 아악은 중국 송(宋)나라의 정악(正樂)을 말하는 것 으로 궁정에서 행하는 제사 및 연향(宴享에 두루 쓰였다. 또한 당악이란 당나라 음악 뿐만아니라 송나라에서 들어온 중국의 속악을 총칭하는 이름이나,
안보상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계량화한 수치를 말한다. 50점을 기준으로 그 이상은 긍정적, 그 이하는 부정적임을 뜻한다.
다음 중국에 대해서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본 론
① 중국인의 역사인식
위에 조사표는 동북아 역사재단의 한, 중, 일 역사인식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기사이다.
사회 생활의 윤리 도덕적 기초로 내세운 사상적 바탕이 놓여 있다. 주자 성리학은 송나라의 정호・정이 형제와 주희에 의해 체계화된 새로운 유학으로서,조선왕조의 통치자들은 그것을 통치의 사상적 기초로 삼고 불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고려의 문물제도를 배격하고 주자성리학에 기초한 사회
문화배양에 큰 도움이 되었다. 즉, 이것은 명나라가 타국가는 배제하더라도 조선과는 경제교류를 지속했던 역사적 사실로써 조선이 명나라와의 관계에서 가지고 있었던 지경학적 전략적 중요도 및 지속적으로 이어져왔던 한중 간의 경제교류를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이전의 다른 국가들과 마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측면까지도 분석하여 “관광이란 체재지에서 일시적으로 머무는 사람과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의 여러 가지 관계의 총체”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개념 정립을 토대로 교차 학문적 접근방식, 다문학적 접근방식, 간학문적 접근방식, 범학문적 연구방식의 학문
근대의 중국 교육
근대의 중국 교육은 봉건 교육 제도의 모습과 근대 교육 체제를 건립하는 과정을 보였다. 이 과정에서 과학 기술 관련 지식을 받아들이는 역사적인 진전이 있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제국주의의 침략에 따른 파과, 사회 불안정, 경제적 곤궁히 계속 되어 교육의 낙후를 가져왔다.
1. 송나라 건국
그림 . 송태조 조광윤
당나라 멸망 이후, 5대 10국 시기가 수십 년 동안 지속되었지만, 중국 내 가장 강력한 국가였던 후주가 남쪽 영역을 잠식하면서 멸망하였다. 후주에서 명군으로 손꼽히는 세종(世宗)이 급작스럽게 사망하자 시종훈이 뒤를
잇게 되었다. 하지만, 시종훈은 너무 어
문화와 비슷한 것 같다. 북방요리와 남방요리의 가장 큰 차이점은 남쪽은 강이나 바다에서 나는 해산물과 담수어를 이용한 음식이 많다는 것이다. 이와 반대로 북방요리의 주된 농작물은 밀이다. 이들은 만두, 밀전병, 찐빵, 국수 등을 즐겨 먹는다. 또한 북방은 목초지가 많기 때문에 쇠고기나 양고기